마음편한유외과는 근본적인 원인을 찾기 위해 노력합니다

자율신경기능의학

경추척수증 증상 손과 다리에 힘이 급격히 떨어졌다면?

마음편한유외과 2021. 8. 23. 11:31

경추척수증 증상

 

경추는 목의 뼈를 말합니다. 척수증이란 척수가 어떠한 압박에 의해 변화가 생겨 나타나는 증상들을 말합니다.

 

경추척수증은 뇌에서부터 나와 목을 통해 팔과 다리, 사지로 퍼지게 되는 중추신경인 척수가

 

물리적인 압박에 의해 손상이 되어 나타나는 질병입니다. 이로 인해 경추척수증은 손과 다리 근력이 약해지게 됩니다.


경추척수증 증상

경추척수증 증상은 5가지 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 척수가 눌려 감각 이상만 나타납니다.

척수에 영향을 받는 신경부위 어떤 곳에서나 나타날 수 있으며 증상은 하지에서만 나타나기도 하고, 상지에서만 나타나기도 합니다. 외에도 골반이나 어깨 등 여러 부위에서 나타나게 됩니다.

 

2 - 걸음걸이가 미세하게 둔해집니다. 이때까지도 증상을 느끼지 못해 방치하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3 - 손에서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손에 감각과 근력이 떨어져 힘이 없고 글을 쓰거나 젓가락질을 하기 힘들어지며, 단추를 채우는 데에도 지장이 생깁니다.

 

4 - 보조기나 지팡이 없이는 걷지 못하는 상황이 됩니다.

 

5 - 휠체어를 타거나 누워만 있게 되는 상황이 오고, 더 심한 경우 호흡근 마비까지 동반되기도 합니다.

 

다섯가지 단계 외에도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걸을 때 걸음걸이가 휘청거린다.

 

대소변을 자주 보고, 변비가 생긴다.

 

주먹을 쥐었다 폈다 하는 동작을 빠르게 하지 못한다.

 

네 번째 손가락이 다른 손가락들과 벌어져 있다.

 

계단을 오르내리는 것이 힘들어진다.

 

손과 다리의 근력 저하로 운동장애가 발생한다.

 

등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경추척수증 증상 목디스크와 구분하기

목디스크와 경추척수증 모두 신경을 누르는 것이지만

 

중추신경을 누르느냐

 

말초신경을 누르느냐에 따라 차이가 크게 나타납니다.

 

목디스크는 중추신경에서 팔다리로 뻗어 나가 말초신경이 눌려 나타나는 증상이고

 

경추척수증은 경추의 변화로 척수가 물리적인 압박을 받아 중추신경이 눌려 나타나게 됩니다.

 

말초신경을 누르는 목디스크보다 

중추신경을 누르는 경추척수증이 악화될 경우

 

심각한 장애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빠른 발견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목디스크는 주로 목에 통증이 나타나고 손이나 팔이 저리기도 합니다.

경추척수증은 손에 힘이 약해지고 손의 감각이 어눌해집니다.

 

미세한 차이가 있어 더 구별하기 어려운데요, 이렇게 증상만을 가지고 판단하기는 어려우니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을 통해 확인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경추척수증 증상_ 이러한 질병이 나타나게 된 원인은 무엇일까요?

경추척수증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목 뼈의 구조적 이상

 

선천적으로 척추관이 좁은 경우

 

척추관은 넓지만 중증 추간판 탈출증이 있는 경우

 

후종인대골화증에 의해 척수신경이 심한 압박을 받는 경우

 

경추를 둘러싸는 근육, 인대, 척추뼈의 퇴행으로 척추관이 막혀 발생하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경추에 발생한 압력과 물리적인 변화로 척수에 자극이 가해지면서 나타나게 되는 경추척수증,

요즘 현대인들에게서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경추척수증은 목의 상태가 중요합니다. 흔하게 보이고 있는 거북목과 일자목 같은 잘못된 구조의 문제로 인해 병이 시작됩니다.

 

경추척수증은 증상이 저절로 없어지는 경우는 없어 빨리 치료하지 않으면 위험한데요, 오랫동안 경추 척수증을 앓게 된다면 근육은 계속 위축이 되고, 관절은 굳어지면서 잘 움직이지 못하며, 뼈가 약해지게 되어 부러지기 쉬운 상태가 됩니다.

 

또한 치료시기를 놓치게 되면 하반신 마비로 진행될 수 있고, 한번 손상된 신경과 근육들은 회복이 어렵고 후유증이 크기 때문에

 

진단이 내려졌다면 빨리 치료를 진행하셔야 하고, 경추척수증의 증상이 하나라도 속해 있다면 검사를 통해 상태를 점검하시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경추척수증 증상_ 마음편한유외과에서 경추척수증 치료하기

중추신경인 척수는 뇌에서 나와 목을 통해 전신으로 퍼집니다. 이러한 신경에 문제가 생기게 되면 전신 기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경추가 물리적인 압박에 의해 변화가 나타나면서 신경이 기능을 잃어가며 증상들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경추척수증의 가장 근본적인 원인은 

위에서 설명한 목자세와 몸의 균형이 틀어진 것입니다.

 

이렇게 경추에 발생한 변화로 인해 뇌간의 기능에도 변화가 생깁니다.

뇌간에 위치해 있는 ARAS가 불필요한 감각자극을 올리면서 수면장애를 일으키고,

교감신경을 끊임없이 자극하여 혈관을 수축시키고 이로 인해 혈액순환 장애가 발생하며 근육의 기능도 약해지게 됩니다.


경추척수증 증상_ 경추척수증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먼저 원인이 되는 목자세와 틀어진 척추를 바로 잡아야 합니다.

 

마음편한유외과에서는

 

전 척추 X-RAY를 통해서 전체적으로 골격계의 상태를 확인합니다.

 

문제점을 발견하고 틀어져 있던 뼈와 관절을 제대로 받쳐주기 위해 주변 근육과 인대를 강화시켜주는 자율신경프롤로주사치료를 진행합니다.

 

자율신경프롤로주사치료와 함께 자율신경도수치료도 병행해 틀어지고 굽어있는 뼈를 올바른 위치에서 기능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원인을 찾지 않고 통증이 나타나는 약해진 부위만 치료한다면 병은 악화되고 치료할 수 없는 지경까지 이르게 됩니다.

 

마음편한유외과에서는 자율신경기능의학을 바탕으로 신경의 주행을 방해하여 나타나게 되는 모든 질병들을 치료하고 있습니다.

 

경추척수증 증상 조기에 발견하여 바로 잡아준다면 수술을 하지 않아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몸의 변화를 빠르게 느끼고 확인해 전문의를 통한 검사와 치료를 꼭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경추척수증 외에도 "아프지마쇼" 카페와 유튜브를 통해 마음편한유외과의 김준영원장님, 조준호원장님이 다양한 질병과 건강 관련 지식들을 함께 공유하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방문하셔서 많은 도움 얻어 가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