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편한유외과는 근본적인 원인을 찾기 위해 노력합니다

자율신경기능의학

저체온 치료 건강하게 오래 살고 싶다면 저체온을 치료하세요!

마음편한유외과 2022. 1. 12. 11:10

우리 몸은 36-37도를 유지하고 있으며 더위와 추위에 스스로 몸을 보호하는 방어기전을 갖고 있습니다.

 

저체온은 환경적 요인이나 외상, 신경계 문제 같은 질환 등의 이유로 방어 기전이 억제되면서 정상 체온을 유지하지 못하고 체온이 35℃ 이하로 떨어져 인체의 열 생산이 감소되거나 열 소실이 증가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체온이 적정 수준 이하로 떨어지게 되면 혈액순환과 호흡, 신경계의 기능이 느려지며 심한 오한과 피로감, 기억 및 방향감각 상실 등 이상 증상이 나타나며 위급한 상황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저체온증이 몸에 나타나게 되면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기 때문에 미리 예방하고 관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저체온 증상으로 어떤 것들이 있는지, 어떤 저체온 치료 를 받아야 하는지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저체온 치료 전 어떤 증상이 나타날 수 있나요?

저체온증의 증상은 심부 온도에 따라 경증(33~35℃), 중등도(29~32℃), 중증(28℃이하)의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경증의 경우 피부가 창백해지고 입술이 파랗게 되며 자꾸 잠을 자려하거나 발음이 부정확 해집니다.

 

중등도의 경우는 근육 떨림이 멈추고 뻣뻣해지며 혼수상태에 이르고 극도의 피로함을 느끼며 건망증, 기억상실, 의식장애, 부정맥 등이 나타납니다. 

 

중증이 되면 심정지 및 정상적인 각막 반사나 통증 반사, 폐 출혈, 부종, 저혈압, 혼수 등이 나타나게 됩니다.


저체온 증상이 나타나게 된 원인은 무엇인가요?

우리 몸은 신경계로 둘러싸여 있으며 신경계의 도움 없이 살아 갈 수 없습니다.

 

체온을 담당하고 조절해주는 신경계는 자율신경계라는 신경계인데요,

이 자율신경은 체온 외에도 맥박 호흡 혈관 소화 비뇨 생식 등 생명 유지에 있어 가장 중요한 기관들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자율신경계에 문제가 나타난다면 자율신경의 도움을 받아 기능하는 조직들에게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자율신경의 불균형은 스트레스에 의해 나타나는 것인데요, 스트레스로 인해 몸이 긴장되면서 교감신경은 지속적으로 항진하고 부교감신경은 저하된 상태를 유지하게 됩니다.

 

지속적으로 교감신경이 항진되면 혈관을 수축시켜 몸 전체를 순환하는 혈류도 나빠집니다. 
이로 인해 몸의 체온이 떨어지고 저체온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반대로 부교감신경이 항진되어 교감신경은 저하 상태가 유지되어도 저체온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안정된 상태를 나타내는 부교감신경이 과도하게 활성화되면 신체활동을 심하게 억제하려 하기 때문에 신체가 활동을 하지 않아 순환이 이루어지지 않고 혈관은 지나치게 확장되면서 혈액의 흐름은 나빠져 저체온이 나타나게 됩니다.


저체온 치료 어떤 치료를 받아야 하나요?

자율신경의 불균형을 바로잡아 균형을 이룰 수 있도록 도와준다면 전체적인 순환이 잘 이루어지게 되어 저체온 증상을 해결 할 수 있습니다.

 

자율신경은 척추체를 통해 각 기관들을 조절하고 다닙니다.

척추체의 구조적 변화는 자율신경계에 가장 큰 스트레스로 작용하게 되는데요, 이러한 스트레스를 제거해주지 않고 지속적으로 유지하게 되면서 자율신경 불균형이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음편한유외과에서는 저체온 치료 를 위해 자율신경구조치료를 진행합니다.

 

자율신경구조치료란 전체적인 몸의 밸런스를 확인하고 자율신경의 주행 경로인 척추체에 불균형이 나타났다면 이를 확인하고 교정 및 강화시켜주는 치료입니다.

 

자율신경구조치료를 통해 전체적인 밸런스가 균형을 이룬다면 자율신경도 자극받지 않아 올바른 기능을 할 수 있습니다.


저체온 치료 마음편한유외과

하루에도 수십번씩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이 서로 우위에서 활동하게 되는 상황이 달라집니다.

 

하지만 적절하게 서로 작용해야 저체온증 같은 문제가 나타나지 않는데 이게 균형을 되찾지 못하고 불균형을 유지했을 때 문제가 나타나는 것입니다.

 

평소와 다른 자신의 감정, 몸의 상태 등을 잘 파악하신 후 빠른 치료가 이루어진다면 다시 안정된 몸으로 회복되실 수 있습니다.

 

저체온 치료 마음편한유외과에서 도와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