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편한유외과는 근본적인 원인을 찾기 위해 노력합니다

갑상선 클리닉

갑상선암 전이 가능성은 어느정도?

마음편한유외과 2015. 7. 15. 16:04




안녕하세요. 연세유외과입니다:) 하늘은 어두운데 날씨는 무진장 더운 것 같아요. 그래도 수요일이니 조금만 참고 기분좋은 하루를 보내봅시다. 제 경험상 기분좋게 하루를 보내면 그 다음 날도 좋게 보내게 되는 것 같아서요 ^^ 아무리 기분 나쁜 일이 있었더라고 그 기분은 그 날에 다 풀어버리시길!


오늘은 갑상선 전문 클리닉과 함께 갑상선암 전이 가능성에 대해 함께이야기해보는 시간을 가져볼꺼에요.


갑상선암은 다른 암들에 비해 암세포의 속도가 느리다는 특징이 있는데요. 그렇다할지라도 암은 암 입니다! 생존률이 높은 암 중에서도 착한 암이지만 이것 전이가 된다면..? 이야기가 다르게 흘러가게 될 것입니다. 이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합시다.








갑상선암은 다 느릴까?


갑상선암은 최근들어 십대에서 삼십대까지 여성들에게 가장 많이 발견되는 암 중 하나입니다. 아까도 말했다시피 암세포성장이 느려 생존률은 높은 편이지만 그만큼 재발율도 높은 암이기에 수술을 했다하더라도 항상 주의해야하는 암입니다. 그 어떤 암보다 안전 범위에 있을진 몰라도 더 지속적인 관심과 관찰이 필요한 암이죠.


이런 갑상선암의 전이 가능성은 어느정도 될까요? 암세포가 갑상선에만 있는 것이 아닌 다른 조직으로 전이가 된다면 그 성장속도 또한 달라지게 될 가능성이 큽니다. 또한 생존률도 더 낮아지겠죠. 전이가 된다면 림프절, 임파선이 가장 가능성이 높아 언제든 방심해선 안됩니다. 그리고 갑상선암의 증상이 그리 눈에 띄지 않는 편이여서 오랜 시간 후에 어느정도 진행된 시점에서 수술을 했다면 이때는 전이 가능성이 가장 높습니다. 그래서 이때 만약 수술을 하여 갑상선암의 치료가 잘 끝났다고 하더라도 초기에 발견하여 수술한 것과 예후는 다르게 됩니다. 전이된 상태가 또 바로 나타나지 않기때문에  또 방치가 되기 쉽답니다. 





전이가 쉬운 갑상선암.


갑상선암은 전이가 잘되나요?라고 질문을 하신다면 단연 '예'라고 답할 수 있을 만큼의 높은 가능성을 지닌 암입니다. 다른 암들보다 암세포의 성장이 느리긴 하나 재발과 전이가 쉽고 만약 전이가 되었다면 생존률 또한 보장 못합니다. 그렇기때문에 갑상선암 전이를 막기 위해 재발이나 발생자체를 막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검사가 필수적입니다.









조기발견이 가장 중요한 갑상선암!

- 스트레스관리 필수


갑상선암이 진행되기 전에 발견하는 것이 가장 좋은 치료법입니다. 즉 갑상선암은 조기 발견이 아주 중요한 암이죠. 갑상선암에 도움이 되는 습관은 1년에 1-2회 정도의 정기적인 검사를 미루지 말고 꾸준히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수술전, 수술후 모두 다 말이죠. 갑상선암은 초기증상이 거의 없고 자각하기 어려워 나도 모르는 사이 방치하게 되는 수가 있습니다. 만약 임신을 준비하려고 한다면 그 전에 갑상선 건강을 체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갑상선을 지치게 하는 과도한 스트레스를 쌓아놓기만 하는 것은 병을 키우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수술 후 더더욱 조심해야할 것인데, 스트레스에 민감한 갑상선에서 결절이 발생되거나 재발이 일어날 수 있기에 평소 스트레스 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외에도 규칙적인 운동과 충분한 숙면, 영양분이 풍부한 식사를 통해서 면역력을 건강하게 유지시켜 급저하가 되지 않도록 주의하고 정신적 안정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리없는 적 갑상선암, 느리다고 무시말고 꼭 추적관찰을 통해 갑상선암의 꼬리를 잡으세요!


갑상선암과 관련된 문의는 아래 사진 클릭 또는 02-733-3200 으로 연락을 주시면 빠른 답변을 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