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염 증상, 감기몸살과 헷갈리지 마세요!
안녕하세요. 연세유외과입니다! 비는 내리지 않는데, 우중충한 날씨가 오전부터 계속되고 있습니다. 저녁에는 비가 내릴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비온 뒤 맑음이라고, 기상청 말대로 시원하게 비가 내리고 하루빨리 맑은 날씨가 찾아왔으면 좋겠습니다! 우중충한 날씨 때문에 축 처져있지 마시고, 이럴 때일수록 더 활기차게 하루를 마무리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더운 여름에도 감기몸살은 조심해야 하는 달갑지 않은 존재입니다. 기침으로 인해 목이 붓고 몸이 으슬으슬 떨리게 되죠. 이러한 증상들이 갑상선 염 증상과 비슷하여 헷갈려 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다고 하는데요. 이로 인해 치료 시기를 놓치게 되면 영구적으로 갑상선 기능이 손상되어 심각해질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둘의 차이점을 알고 계시는 것이 좋은데요. 이번 계기로 인해 갑상선염 증상과 감기몸살이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실 겁니다!
갑상선 염이란?
갑상선 염이란 말 그대로 갑상선에 염증이 심하게 생기는 경우를 가리키며, 갑상선의 급성 세균성 감염으로부터 만성 자가면역성 감염까지 다양한 형태의 염증 질환을 총칭하는 것으로, 30~50대의 중년의 여성에게서 많이 발생됩니다.
갑상선 염을 앓고 계신 환자분들은 호소하는 증상과 병의 원인에 따라 급성 갑상선 염, 아급성 갑상선 염, 만성 림프구성 갑상선 염, 무통성 갑상선염 등으로 나누고 있는데요.
이런 갑상선 염을 적절한 시기에 정확한 진단하에 치료를 하면 대부분 정상으로 돌아올 수 있지만, 그 시기를 놓쳐 영구적으로 갑상선 기능이 손상되면 평생 동안 갑상선 호르몬을 투여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갑상선 염 증상은 무엇?!
대개 갑상선 염을 감기몸살로 오인하여 무심코 지나치는 환자분들이 많은데요. 치료시기를 놓치게 되면 평생 갑상선 호르몬을 투여하는 치료를 하며 지내야 하는 갑상선염이기 때문에, 그 증상을 잘 알아두고 비슷한 이상 증상들이 눈에 띌 때, 바로 내원하여 정확한 검진과 치료가 진행되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이제 갑상선 염의 대표적인 증상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감염부위의 통증과 열감.
▷ 확연하게 눈에 띄는 체중의 증가 또는 감소
▷ 피부색의 변화
▷ 피곤함과 변비
이러한 증상들이 있는데요. 경우에 따라서 이와 비슷하게 갑상선이 붓거나, 통증이 있으며 열이 동반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감기몸살 때문에 갑상선염 증상을 감기몸살 증상으로 오인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는 것 같습니다!
치료시기 놓치면 어떻게 되나요?
갑상선염을 갑상선 기능 이상으로 잘못 진단하여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도 많이 발생하는데요. 이 치료시기를 놓치면 위험한 것이 일반적으로 잘 알려진 갑상선 결절, 갑상선 기능 이상, 갑상선암 등 갑상선에 생기는 모든 질환의 원인이 되기 때문이며, 재발할 확률도 높고, 치료 시기를 놓치게 되면 평생 치료를 해야 하기 때문에 더욱 즉각적이고 확실한 치료가 중요시되고 있는 것입니다.
이처럼 시기를 놓치면 평생을 치료해야 하는 갑상선염은 기존에 갑상선 질환을 앓았던 경우나, 출산 후 여성의 경우, 인후염(상기도 감염)을 앓았던 경우의 분들에게 발생할 위험이 높으며, 원인이 그 종류에 따라 모두 다르기 때문에 몸에 이상 변화가 있을 경우 갑상선 검사를 받는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감기몸살과 헷갈리는 갑상선염 증상. 비슷한 증상 때문에 혼란스러우셨나요? 감기몸살이라 여기고 쉽게 지나치지 마시고, 몸에 이상 변화가 있을 경우, 정밀한 검사를 통해 정확하게 파악하고 그에 맞게 치료하여 몸의 건강을 지키시길 바랍니다!
갑상선염과 관련하여 궁금한 점이나 문의하실 사항이 있으시다면 아래 사진을 클릭하시거나 02) 733-3200으로 연락을 주시면 빠른 답변으로 궁금점을 해결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