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편한유외과는 근본적인 원인을 찾기 위해 노력합니다

갑상선 클리닉

나들이를 하다가 갑자기 호흡곤란이 온다면

마음편한유외과 2015. 4. 27. 17:49

 

 

 

 

오늘은 정말 여름 날씨인것 같습니다. 반팔을 입으신 분들도 많이 보이고, 샌달을 신고 다니시는 분들도 꽤 많이 늘어난 것 같습니다. 날씨가 좋아지면 좋아질 수록, 외출을 하고 싶어지고 나들이를 하고 싶어집니다. 하지만 나들이에 있어서 기본적인 요소는 바로 건강한 몸입니다.

 

 

튼튼한 몸으로 외출을 해도 하루종일 돌아다니다 보면 기진맥진할 수 밖에 없는데, 건강하지 않은 몸이라면 외출시 오랜시간 즐겁게 지내기가 참 힘듭니다. 특히 지금같은 환절기에, 꽃가루가 날리는 계절이라면 알러지가 있으신 분들은 외출해서 콜로골록거리시는데요~ 나들이를 하다가 갑자기 호흡곤란이 온다면 당황스러울 수 밖에 없습니다. 내가 갑자기 꽃가루 알러지인지, 원래 없었는데 생긴건지 알수가 없는데요~ 갑자기 찾아온 호흡곤란과 기침 원인이 무엇일까요?

 

 

 

 

 

 

 

 

 

"혹시 내가 알러지인가요?"

 

 

꽃가루 알러지의 원인은 천식과 비염으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천식의 경우에는 외출 시 꽃가루등과 같은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원인이 기관지에 염증을 일으켜서 호흡곤란과 기침을 불러일으킬 수 있고, 비염의 경우에느 코에 과민반응을 일으켜서 재채기 등이 나올 수 있습니다.

 

 

보통 꽃가루 알러지가 있으신 분들은 외출을 삼가시고, 계절이 변함에 따라서 증상이 완화되시기도 합니다. 하지만 봄철이 지나고, 난 꽃가루 알러지가 아닌데 자꾸 기침이 많아지고 호흡곤란이 심해진다면 혹시나 갑상선에 혹, 결절이 생긴것은 아닌지 체크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갑상선혹과 호흡곤란?"

 

 

갑상선에 혹이 생기면 호흡곤란이 오는지에 대해서 물어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갑상선혹의 경우에는 갑상선 세포의 과한 증식으로 인해서 조직의 일부분이 커져서 혹이 되고는 합니다. 물론, 모든 기침을 하고 호흡곤란이 있으신 분들이 갑상선혹은 아니시지만, 갑상선혹의 경우에는 가장 흔한 내분비질환의 하나입니다. 특히, 성인중의 4~7%정도의 높은 비율로 임상적으로 만져지게 됩니다.

 

 

만약,

목을 만졌는데 혹이 느껴진다

물이나 음식을 삼키기가 힘들고 목이 자주 쉰다.

예전엔 없었던 호흡곤란이 생겼다.

기침이 잦아지고 있다면 갑상선에 혹이 생긴것은 아닌지 의심해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갑상선혹에도 종류가 있을까요?"

 

갑상선혹에도 종류가 있습니다. 결절과다형성, 낭종, 휘틀세포성종양, 여포선종으로 구별할 수 있습니다.

 

1) 결절과다형성

갑상선 일부나 아니면 전체에 서로 각기 다른 크기의 결절(혹이) 동시에 여러개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2) 낭종

낭종이라는 말을 들으면 낯설기도 하지만 물혹이라도 들으시면 자주 들어보셨을 것 같습니다. 낭종은 물혹이라고도 하며 결절내에 물이나 진액 또는 혈액등의 액체가 차있는 혹을 말합니다.

 

3) 휘틀세포성종양

특히 이 종양의 경우에는 암으로 발전할 수 있는 혹이기 때문에, 유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휘틀세포가 모인 결절을 말하는 것인데 휘틀세포종양의 경우에는 이 병을 처음으로 명명한 의사의 이름인 휘틀을 따서 붙여진 이름인데 양성결절이라고 판단을 받았다하더라도 퓌틀세포성종양이라면 꼭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4) 여포선종

여포선종의 경우에는 특히 조직검사나 세침흡인검사로는 암과 선종을 구별할 수 없기때문에 꼭 수술적인 조직검사가 필요한 결절이랍니다.

 

 

 

 

 

 

 

"혹이면 암일까요?"

 

갑상선에서 혹이 느껴진다면 많은 분들이 혹시나 암이 아닐까라는 걱정을 하십니다. 물론 혹이 무조건 암은 아닙니다. 검사를 받아보시고 양성종양인지 악성종양인지를 진단 받아보시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위에서 언급한 휘틀세포성종양이라던지 여포선종의 경우에는 암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매우 높기때문에 양성결절로 진단을 받았다하더라도 안심하지 마시고 연세유외과의 고주파열치료로 빠르게 제거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결절 종류에 따라서 고주파열치료를 받으실 수도 있고, 절제술, 에탄올 주입법, 호르몬억제요법 등 결절의 크기와 상태 종류에 따라서 달라지게 됩니다.

 

만약 목에 혹이 잡혀서 걱정이시라면, 갑자기 잦은 기침과 호흡곤란으로 걱정이 되신다면 연세유외과에 문의해주시길 바랍니다.

 

 

연세유외과 02.733.3200